티스토리 뷰

요즘 챗GPT라는 대화형 인공지능 AI 서비스가 공개되어 세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의 변호사 시험, 의사 시험, 일본의 의사 시험에도 합격했다고 하니 이슈가 되기에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챗CPT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챗gpt 사용법, 한글 번역 검색

[목차]

1. 챗GPT 뜻

2. 챗GPT 사용법 (한글 사용방법)

3. 챗GPT 질문 잘하는 방법

 

1. 챗GPT 뜻 

Chat GPT는 미국의 Open AI사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AI 챗봇으로  Cha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줄임말인데 사전에 훈련된 언어 처리 모델 기반의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하면 대화체로 질문을 하면 내가 원하는 답변을 알아서 정리해서 알려주는 챗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투자를 했다고 알려지면서 더욱 이슈가 됐는데요, 챗GPT의 엄청난 능력 때문에 유튜브에서도 새로운 성능과 사용법을 알리는 영상들이 엄청나게 쏟아지고 있습니다. 상황에 알맞은 영어 이메일을 써주기도 하고, 긴 내용을 요약해 주기도 하며, 여태껏 창작은 영역은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여겼던 작문, 디자인, 작곡을 하는 것은 물론이며, 액셀 프로그램에 부하직원 시키듯 대화로 요청하면 알아서 표와 그래프도 척척 만들어 낼 정도입니다. 

 

이처럼 앞으로는 챗GPT를 모르고서는 직장에서 살아남기가 힘들어 질 수도 있는 시대가 급속도로 도래하고 있기 때문에 chatgpt를 하루빨리 익히고 채득해야 할 것입니다.   

 

 

 

2. 챗GPT 사용법 (한글 사용방법)

1) 크롬에서 openai 검색

2) 'Try chatgpt' 클릭

3) 'Log in' or 'sign up'

4) 크롬 웹 스토어에서 '프롬프트 지니' 검색해서 설치

5) 검색창 밑에 '자동번역', '웹 연결' 활성화

 

 

 

 

일단 크롬에서 openai를 검색해서 아래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https://openai.com/blog/chatgpt 

 

Introducing ChatGPT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openai.com

 

 

opneai 홈페이지 첫화면

openai 홈페이지에서 왼쪽 아래에 있는 'Try ChatGP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처음 이용자라면 'sine up'을 클릭하고 회원가입을 먼저 해야하고, 기존 이용자라면 'Log in'을 클릭하면 됩니다. 챗GPT는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로그인 없이 사용할 수는 없으나 로그인만 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T-3.5 버전은 무료로 누구나 사용 가능하지만 최신버전인 GPT-4 모델은 월 20달러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유료버전으로 더욱 많은 추론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chatgpt login or sign up

이메일 주소로 가입을 하는거라 이메일이 아이디가 되는데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있다면 그 계정으로도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챗gpt log in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가장 아래에 있는 'send a massage'라고 써있는 칸에 대화형으로 질문을 하면 됩니다 

 

챗gpt 질문창 첫 화면

저는 아래와 같이 '사춘기 아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려줘'라고 물어봤더니 챗gpt가 알아서 검색을 해보고 스스로 정리를 해서 알려줍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기존 검색 서비스들은 검색한 정보들을 나열해 주기만 하고 검색자가 다시 일일이 찾아봐야 했다면, chatgpt는 모든 데이터를 순식간에 텍스트로 정리해서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챗gpt 한글 질문 답변 결과

챗gpt는 아직은 영어를 기반으로 생성된 정보가 훨씬 많기 때문에 가끔은 한글로 대답한 답변이 어색하고 문맥이 안 맞는 경우가 있어서 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답변을 얻기 위해서는 영어로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영어가 어색한 우리들을 위한 '프롬프트 지니'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 한다면 한글로 쓴 질문을 자동으로 영어로 번역해 주고 chatgpt의 영어 답변을 알아서 한국어로 번역해 주니 참으로 좋은 세상입니다. 

 

프롬프트 지니 크롬에 추가

크롬 웹 스토어에서 '프롬프트 지니'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오른쪽 옆에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프롬프트 지니 설치된 챗 gpt

챗GPT에 프롬프트 지니를 설치 한 후 다시 새로고침을 누르면 위와 같이 검색창이 변경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한글로 질문을 쓰고 난 후 엔터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질문을 영어로 번역을 해주게 됩니다. 

 

프롬프트 지니가 한글 질문을 영어로 번역해 줌

또한 영어로 답변된 내용 아래에 한글로 자동으로 번영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자세히 보시면 한글로만 질문했던 내용과 한글 질문을 다시 영어로 번역해서 질문했던 내용에 대한 답변이 조금씩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지니가 영어 번역 결과를 한글로 번역해 줌

검색창 아래에 있는 파란색 말풍선 모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더욱 자세한 검색 설정을 제어할 수 있는데요, 자동번역을 켜고 끌수도 있고, 웹 연결을 켜두면 검색 엔진의 결과를 포함하여 참고가 된 사이트 주소를 첨부해 주기 때문에 세부 내용을 더 알아보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번역 언어 선택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지니 자동번역, 웹연결, 번역 언어 선택

'웹 연결' 탭을 활성화해두면 아래와 같이 답변 중간에 참고가 되었던 실제 사이트를 함께 링크해주기 때문에 더 자세한 내용을 찾아보기 좋습니다. 

 

답변 결과에 웹사이트 주소 연결해 줌

 

반응형

 

3. 챗GPT 질문 잘하는 방법

1) 상황을 구체적으로 질문해 보세요.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 배경과 목적을 자세히 알리고 난 후 질문을 하면 더 정확도 높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대화를 연결해가면서 질문을 추가해 보세요.

챗GPT는 대화의 맥락을 기억하기 때문에 위에서 했던 질문과 답변 내용에 연결되는 추가 질문을 하면 더 자세한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3) 비슷한 질문을 반복해 보세요.

원하는 답변이 나오지 않았다면 비슷한 질문을 더 해보면 추가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영어로 질문하세요.

챗GPT는 영어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영어권 정보를 더 많이 습득하고 있어서 한글로 된 정보량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얻기 원한다면 프롬프트 지니를 활용해 영어로 번역해서 질문을 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아이티큐 자격증 (ITQ 자격증) 시험정보

 

아이티큐 자격증 (ITQ 자격증) 시험정보

아이티큐 자격증 (ITQ 자격증) 시험정보요즘 같은 정보화 시대에는 아이티큐 자격증은 정말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오늘은 아이티큐 자격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아이티큐 자격증(

smile1.kr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3분 완성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3분 완성

가끔은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오늘은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3분 만에 인터넷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개

smile1.kr

 

반응형